* 애국계몽운동을 주도한 그들의 사상이 무엇일까 하는 궁금함과 학문, 예술, 종교 활동에서 민족 의식의 고취와 관련된 부분을 이해해 보려고 교수님께서 제시하신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애국계몽운동을 선택하게 되었다.
1. 애국계몽운동 단체의 활동
(1) 시대적 배경
ㆍ독립 협회 해체 이후, 보수
한미한 농촌선비
1887년 충북 청원군 귀래리로 이사 이후 서당훈장을 하던 조부아래 수학하고 성장함
1898년 성균관 입교, 독립협회 운동에 참여. 한편으로 유학을 공부하고 한편으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입수된 신서 개화사상을 공부, 개화자강론자로 변모
1901년 <문동학교>에서 교육계몽운동 전개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절충주의사관(주․객관 모두 비판)
1)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이해
* 민족주의 사학
1)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
근대적 역사 서술법에 입각하여 나온 최초의 한국사 개설서는 아마도 현채의 중등교과서 동국사약(1906)이 아니었을까하고 생각된다. 그는 한말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대표적인 역사 저술가였고, 동국사약은 그가 편집한 많은 책 가운데서도 가장 고심한 개설서였다. 그는 여기서 한국사를 태고사(단군~
역사학이 완성된 시기이며 고대사 체계가 구체화 되고 낭가사상이 주장되었다.
대표저술:『조선사연구초』에 실린 논문들과『조선상고사』및『조선상고문화사』
(3) 제3기(1925년 이후): 신채호는 좀 더 적극적인 독립운동을 추진하는 방략의 하나로 1925년부터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운동에 관심
애국계몽사학의 근대성을 내적으로 수용하여 더욱 진전시키는 한편 일제의 식민주의 사학에 맞서 더욱 민족주의 의식을 키워나갔다.
박은식과 신채호가 성장한 19세기의 조선은 세도정치와 민생의 피폐로 인한 전국적인 민란, 동학의 창시와 교주 최제우의 처형 및 동학농민운동, 천주교세의 확대와
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 그러한 과정 중에 파생되었던 정치사상을 검토해보는 것도 무의미한 일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한제국을 전후한 시기에 제기되었던 정치사상을 사회진화론, 독립협회의 사상,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운동 차원에서 견인되어야 할 존재로 고려되었다. 이승렬, 「일제시기 민족자본가 논쟁」, 『역사비평』(계간 9호), 1990 여름.
식민지근대화론은 “한국경제의 발전방향은 자본주의적 발전밖에 없다” 안병직,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경제사를 중심으로」, 『창작과 비평』(98), 1997
발표
<독립신문>사장으로 취임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총리에 취임. 대통령대리를 겸직.
임정의 제2대 대통령으로 선임
1925년 11월 1일 , 향년 67세로 서거
의의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최초로 종합적으로 서술
민족주의 사관이 깊이 반영된 역사책
근대사 연구에 중요한 문헌적 가치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